Next.js에서 Mobx observer와 SSR 문제 해결하기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Next.js에서 Mobx observer와 SSR 문제 해결하기

영리치 0 246 02.01 16:19

Next.js에서 Mobx observer와 SSR 문제 해결하기

안녕하세요, 기술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 오늘은 Next.js와 Mobx를 사용하면서 겪는 서버 사이드 렌더링(SSR) 관련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저희 개발팀에서 겪은 상황을 통해 이 문제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SSR과 Mobx Observer

SSR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Mobx Observer와 함께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Mobx Observer는 상태 변화를 감지하여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는 데 사용되는데, SSR 환경에서는 이것이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해결책 1: enableStaticRendering 사용하기

SSR 환경에서 Mobx Observer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걸리는 함정 중 하나는 enableStaticRendering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enableStaticRendering 함수를 사용하면 Observer가 SSR 중에 데이터를 구독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SSR과 Mobx Observer를 함께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Copy code
import { enableStaticRendering } from 'mobx-react'; if (typeof window === 'undefined') { enableStaticRendering(true); }

위의 코드를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드에서 Mobx Observer가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해결책 2: 정적인 부분과 동적인 부분을 분리하기

또 다른 해결책은 정적인 부분과 동적인 부분을 명확하게 분리하는 것입니다. SSR에서는 정적인 부분을 렌더링하고, 동적인 부분은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처리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SEO를 향상시키면서도 Mobx Observer와 SSR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Mobx Observer와 SSR을 함께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는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해결책을 적용하면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Next.js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니, 가능한 한 Next.js의 기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시길 권장합니다.

기술 스택을 선택할 때는 항상 서로 다른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 현재의 프로젝트 상황 및 요구사항에 따라 적절한 해결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나은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블로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Comments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Category
실시간 인기글
Magazine
훈남/훈녀
 
 
 
상점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