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의 지표 '재무제표' 분석과 개념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기업분석의 지표 '재무제표' 분석과 개념

5 궁즘증 0 2,917 2021.07.06 15:38

① 손익계산서

첫 번째매출액의 규모를 단편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전분기 혹은 전년 동기 대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만일 매출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상황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관리비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주가가 상승한다면적당한 시기에 주식을 매도하라고 권하고 싶다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기업은 조만간 영업이익도 감소하는 경우가 아주 많기 때문이다.
매출액이 연평균 10% 이상 증가하는 기업은 아주 뛰어난 기업이며영업이익은 15% 이상 충분히 증가할 수 있는 기업이다.

두 번째영업이익 증감 여부를 파악하자.
당연히 전분기 대비또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는지증가했다면 어느 정도 증가했는지 체크해야 한다또한 매출액에 비례해서 영업이익이 증가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만일 매출은 늘었는데 오히려 영업이익은 감소했다면반드시 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기업의 매출원가나 판매비관리비에 큰 변화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우리는 상장기업의 재무제표 주석 중 비용의 성격별 분류’ 항목에서 그 상세 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
3년 연속 영업적자인 기업은 무조건 투자 대상 종목에서 제외한다. 2년 연속 영업적자인 기업 역시 특별히 회사가 성장할 요인이 있지 않은 이상 투자 대상 종목에서 제외한다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와 비례해 증가해야 하며고정비 효과로 인해 매출액 증가율보다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세 번째지배지분순이익이 영업이익과 큰 차이가 나는지 여부를 파악하자.
만일 영업이익은 크게 변동이 없는데 지배지분순이익이 큰 폭의 적자 전환을 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뛰어난 재무 구조로 이자비용보다 이자수익이 아주 많은 기업이 아닌 이상법인세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지배지분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적다.

네 번째재무제표 주석 비용의 성격별 분류에서 기업의 비용 구조를 파악하자.
인건비감가상각비임대료 등 고정비 비중이 높은 기업인지원재료처럼 변동비 비중이 높은 기업인지 분석할 수 있다고정비 비중이 높은 기업의 경우 매출액이 증가해야 기업의 영업이익이 증가한다.
반면에 원재료 비중이 높은 기업의 경우 원재료 가격이 하락해야 기업의 영업이익이 증가한다구체적인 사례는 재무제표를 통한 투자 유망 종목 찾기에서 살펴보자.

다섯 번째감가상각비 규모는 재무제표 주석 유형자산변동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감가상각비만큼 기업에 현금이 쌓이기는 하지만감가상각비는 절대 공짜가 아니다이미 유형자산 취득에서 기업은 보유 현금이나 외부차입을 통해 지출했다. 


② 재무상태표

첫 번째유동자산인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기업의 매출 규모에 비해 너무 많거나 적지 않게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다.
정상적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대부분의 상장기업들은 회계 연도 말 기준 대략 매출액 대비 7~15% 수준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두 번째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면 매출채권이 함께 증가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전분기 대비혹은 전년 동기 대비 과도하게 매출채권이 증가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직접 기업에 전화를 해서 확인해야 한다.

세 번째재고자산 역시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면함께 증가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재고자산은 너무 많아도 문제지만너무 적은 경우에도 급작스러운 수요 증가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따라서 기업의 매출 규모와 비교해서 적정한 수준으로 재고자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재고자산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면직접 기업에 전화해서 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재고자산 증가를 통한 매출원가 개선 및 영업이익 증가 효과는 거의 없다장비를 생산하는 회사의 경우 거래 고객이 장비를 납품받는 시기를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늦출 수 있으며그에 따라 재고자산이 쌓일 수 있다.

네 번째유형자산은 업종과 기업의 생산 전략에 따라 다르겠지만제조업의 경우 매출액 대비 비중은 30~60% 선이다.
그 이상인 경우 과잉설비투자 상태일 수 있다다만 장치산업의 경우 유형자산 규모가 거의 매출액 수준인 경우도 있다제조업의 경우 비유동자산 중 유형자산이 규모가 가장 크며기업의 매출을 일으키는 원천인 동시에 감가상각해야 하는 잠재적인 비용이기도 하다또한 유형자산의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는 경우 손상차손으로 비용 처리한다.
개발비 등 무형자산도 감가상각 대상이며손상차손이 발생할 수 있다신약 개발회사의 경우 신약 개발에 실패했을 경우 대규모 무형자산 손상차손이 발생한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다섯 번째자산의 차감 계정인 대손충당금은 그 비용만큼 판매비와 관리비에 포함되며재고자산평가충당금은 매출원가에 반영되어 영업이익에 영향을 준다.
유무형자산 손상차손은 영업외 기타비용으로 당기순이익에만 영향을 미친다매출채권 규모와 대손충당금 규모는 상관관계가 없으며대손상각비가 증가하는 기업은 문제기업이다대손충당금재고자산평가충당금손상차손 금액은 재무제표 주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섯 번째매입채무는 매출채권 규모와 비교해서 분석하자.
매출채권 대비 매입채무의 비율은 B2B업체인지, B2C업체인지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이 비율은 기업의 해당 업종에서의 사회적 지위를 보여준다갑의 위치에 있는 기업일수록 매입채무가 상대적으로 많다.
반면에 부실기업일수록 매출액 대비 매출채권이 많고매입채무는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일곱 번째선수금이 많은 기업일수록 향후 매출과 이익이 증가한다고 판단할 수 있으나항상 그렇지만은 않다.
장비를 생산하는 회사의 경우 거래 고객이 장비를 납품받는 시기를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늦출 수 있으며그에 따라 선수금만 쌓이고 매출은 오히려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여덟 번째단기 이자 및 원금상환 부담이 있는 유동성장기부채는 구체적인 상환 계획을 회사에 직접 확인해야 한다.
좋은 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를 하지 않는 이상 매년 이익을 내서 부채를 상환하여 장단기부채를 지속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전자회사의 A/S 보증수리비자동차회사의 무상수리비 등의 충당부채는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
부채 계정에서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부채(매입채무선수금충당부채)와 이자가 발생하는 부채(장단기차입금규모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금융비용 규모를 예상할 수 있다.

아홉 번째우량기업일수록 자본금 변동이 없으며그에 따라 자본잉여금 변동도 없다.
기업의 설비투자 등에 필요한 운전자본은 기존에 영업으로 벌어들인 이익잉여금과 외부차입(부채 증가)으로 충분히 충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는 기업은 매년 증자를 통해 부족한 운전자본을 충당한다.

열 번째유상증자는 자본 조달의 목적에 따라 악재일 수도(부실기업의 필요 운전자본 충당호재일 수도(제품 생산에 필요한 운전자본 충당있다.
무상증자는 단기 호재이며중장기적으로는 효과가 사라진다.

열한 번째연결재무상태표 자본과 손익계산서에 나타나는 지배지분자본지배지분순이익으로 주식투자와 관련한 투자지표인 PER, PBR 등이 결정된다.
 

 

③ 현금흐름표

첫 번째영업활동 현금흐름 전체 금액과 당기순이익 금액을 비교한다.
연도별 차이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2~3년 연속으로 당기순이익이 영업활동 현금흐름보다 크다면 분명 문제 있는 기업이다.

두 번째이자 지급을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포함시킨 기업인지 파악한다.
이자 지급을 재무나 투자활동 현금흐름(재무제표 주석에서 확인)에 포함시킨 기업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좋게 보이려는 의도를 가진 기업이다.

세 번째매출채권의 증감재고자산의 증감감가상각비이자비용 등 주요 영업활동 현금흐름 조정 내역을 재무제표 주석에서 확인하자.
그 외에 숫자적으로 큰 내역이 생겼다면 그 원인을 기업에 전화해서 파악하자.

네 번째유형자산의 취득(처분), 차입금의 증가(감소등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의 주요 증감 내역을 재무제표 주석에서 확인하자.

다섯 번째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영업활동투자활동재무활동 현금흐름을 합산해서 나온 결과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이 1년간 영업활동으로 1,000억의 현금을 증가(영업활동 현금흐름)시키고신규 설비투자로 인해 500억의 현금이 감소(투자활동 현금흐름)하고기존의 은행 차입금을 일부 상환하여 200억의 현금이 감소(재무활동 현금흐름)했다면기업 전체의 1년간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300억 순증가한 것이다.

필자는 현금흐름표 설명에서 정상적으로 이익을 내는 기업의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당기순이익은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그리고 대부분의 기업들은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을 재원으로 신규 설비투자를 하거나 노후화된 생산설비를 교체하기도 한다또한 외부 차입금을 지속적으로 상환한다.
따라서 기업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증가 금액은 영업활동 현금흐름 증가 금액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결과적으로 당기순이익보다 적게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당기순이익에서 배당금을 제외한 금액이 이익잉여금으로 쌓이지만이익잉여금 전부가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아닌 것을 기억하면 된다이익잉여금은 유형자산매출채권재고자산 등 기업의 자산 구성에 골고루 사용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여섯 번째기초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직전 연도 기말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2019년 1월 1일 기초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2018년 12월 31일 기말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일치한다.
기말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1년간 증가하거나 감소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에 기초하여 현금 및 현금성자산에 더해 계산된다기업이 회계 연도 말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 및 현금성자산 총액이다. 


④ 재무제표 주석

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현금흐름표 분석만으로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어렵다예를 들어 손익계산서상의 판매비와 관리비 계정에는 기업의 전체 비용만 확인할 수 있다종업원 급여감가상각비수선비임차료 등 구체적인 판매비와 관리비 상세 내역은 재무제표 주석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인 판매비와 관리비 내역을 파악할 수 있어야 판매비와 관리비의 어느 부분이 전년 대비혹은 작년 분기 대비 얼마나 증가했는지 혹은 감소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이를 통해 우리는 기업의 판매비와 관리비가 증가할지 혹은 감소할지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재무상태표상의 매출채권 계정에는 대손충당금을 차감한 매출채권 총액만 표시되어 있다매출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은 얼마나 설정해두었는지연체되어 아직 받지 못하고 있는 매출채권은 얼마인지 그 구체적인 내역은 재무제표 주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재무제표 주석을 수시로 살펴봐야 기업의 재무제표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지금까지 설명한 손익계산서재무상태표현금흐름표재무제표 주석 내용만 파악한다면주식투자에 필요한 재무제표 분석은 완성된다이는 필자의 오랜 기업 분석 경험에서 정리한 내용이며실제로 필자도 위의 내용 중심으로 파악하고 있다.

Comments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Category
Magazine
훈남/훈녀
 
 
 
상점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