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이더리움 채굴 해도 되나요?

[펌] 이더리움 채굴 해도 되나요?

3 성공인생 1 286 09.29 16:38


제가 조언드릴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 일찍 시작했으니 참고 정도만 생각하시고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초보 채린이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저는 이더 약 11기가정도 조그만한 채굴장 돌리고 있는 소규모 채굴러입니다.

시작한지는 약 만10개월정도 되어가고 있습니다.

요즘 시기가 정말 채굴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참 어려운 시기인거 같습니다.

 

문제점 (어려운 이유)

1. 글카 가격이 너무 높다.

2. 부품 가격이 높아도 수급이 너무 어렵다.

3. 이게 수익이 될까? 고민된다.

4. pow에서 pos로 전화되면 어떻하지?

5. 투자금은 언제 회수될까?

등등등 정말 많은 문제가 산재되어 있을겁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다 제가 하나하나 설명드릴 순 없지만

먼저 생각하셔야할 몇가지 말씀드리면


1. 투자금은 얼마나 있는가?

2. 이 투자금은 여유자금인가?

3. 소소하게 1~5대 정도 돌릴것인가?

4. 채굴장을 만들것인가? 아니면 위탁할것인가? 아니면 가동시킬 공간이 있는가?

5. 내가 공부해서 하나하나 만들것인가? 아니면 돈주고 채굴기를 사올것인가?

6. 운영체계는 어떤것으로 할것인가 (윈도우? 아니면 하이브 os 등)

등등이 있을것입니다.

 

위에 나열한 것 이외에도 있겠지만 제 생각은....

1번과 2번의 해답은 본인이 아시기에 일단 여유자금이 아니시면 처음부터 진입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채굴한 코인을 다달이 파는 것도 나쁜 부분은 아니지만 지금 시기와 코인 하락장이 오시면 정말 힘드실겁니다.

의와로 못버티고 계속 팔다가 끝내 고정비용을 계속 더 넣어야하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고

그럼 원가 회수 기간 또한 자꾸 늘어나게 됩니다.

 

3번 집에서 용돈벌이정도로 1~2대 돌리시는거면 재미삼아 돌리셔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단 누진세는 감당하시고(집집마다 틀리겠지만) 돌리세요.. 대신 지금 시세로라면 전기세 이상은 나오실겁니다.

 

4. 채굴기 5대 이상부터가 예매해지기 시작합니다. 

위탁을 맞기면 편하지만 고정지출이 생기고 또한 누가 누굴 믿지 못하는 부분은 아니지만 5대만 되어도 지금 시세로 약 5000천만원의 채굴기를 위탁넣는다는게 전 개인적으로 좀 불안했습니다. 빤스런의 사례들이 예전에는 좀 많았다고 하더라구요.

그렇다고 지금 위탁하시는 분들이 다 그렇다는건 절대로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고 정말 좋은 곳에 잘 알아보시고 위탁하셔야합니다.

채굴장을 만들려면 5대 이상은 채굴장을 만드셔야하는데 5kw로된 상가나 사무실들이 거의 대부분이고 10kw이상의 사무실을 찾아봐야하고 있다 하더라도 내부 공사 흡기 배기 공사 인터넷공사 등등등 해야할 잡무가 참 많습니다.

당연히 돌릴 공간이 있으시다면 그곳에 위의 공사들을 어느정도 하시면 보증금과 월세는 세이브가 되니 이것도 참고하시구요

 

5. 아무런 지식없이 투자를 한다는건 너무 무모한 선택이신거 같습니다.

투자와 사업은 내가 알아도 실패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내맘대로 되지 않으니깐요.

저 또한 트레이딩을 하고는 있지만 소량으로 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코인의 정보와 미래를 위해 아직도 

매일 1~2시간씩 코인뉴스등을 보면서 코인 정보와 돌아가는 분위기를 보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무조건 전기만 주면 잘 돌아간다고 끝이 아닙니다.

공부는 계속 조금씩이라도 하셔야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조립부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했을때 내가 대처할 능력은 분명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급하면 모든것이 체하기 마련입니다.

처음부터 모르시면 1대이던 2대이던 처음 조립부터 내가 직접 정보 찾고 알아보면서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땡글에서 고수님들께 물어보기전에 여러가지를 찾아보고 그래도 해답이 없는경우 많은 문의를 했었고

그때마다 정답을 잘 알려주셔서 지금은 그래도 상황대처가 잘 되고 있지만 가끔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야 하다가 포기나 실패를 하셔도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어느정도 회수가 됩니다.

 

6. 제 기준으로 몇대는 윈도우로 돌리셔도 괜찮으실꺼 같고 수량이 많아지면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hive os 같은 걸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하나하나 세팅하기 보단 한번에 여려개를 하이브 os는 가능하니깐요.... 또한 제가 모르는 다른 좋은 방법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저는 하이브를 쓰면서 참 편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단 하루하루 요금이 조금 나가지만 몇백대 몇천대가 아닌이상 그정도는 재투자한다 생각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정말 이외에도 생각해야 할 부분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채린이님들의 상황이 다 다르니 이정도만 읽어보시고 현명한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년 12월에 저 시작할때 많은 사람들에게 같이 하자고 제가 설득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 대당 400~450이면 채굴기 한대를 구입할 수 있었고 3060ti와 3070이 70만원만 된다고 해도 용산에서 쳐다보지도 않았습니다.

저한테는 정말 그때 진입한게 신의 한수였지만 지금은 그에비해 거의 2배 이상의 채굴기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잘못 진입하면 큰 낭패를 보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작년 11월부터 채굴을 공부하면서 한달가까이 남는 시간을 투자하여 12월부터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지금은 원금 회수 다 끝내고 편안한 마음으로 하고 있지만 지금보면 정말 불나방처럼 늦게 뛰어들어 하루하루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더 가격이 요동치면 한숨부터 쉬시는 분들도 계실꺼라 생각되는 그런 시기입니다.

장기적으로 저는 이더뿐만 아니라 메이져코인들은 우상향을 예상하지만 그건 단지 저의 예상일뿐 코인판에 가격에 관해서는 고수도 또 능력자도 없습니다. 오늘 고점이라 생각하고 매도한 코인가격이 내일되면 10~20% 또는 50%이상 더 올라가는경우도 정말 많으니깐요

 

저에게 지금 하면 괜찮냐구 문의해오는 지인분들도 있지만 전 단칼에 "하지마 예전에 하자고 했을때 했어야지"라며 끊어버리고 있습니다.

지금 채굴기 가격 장난아닙니다. 원금 회수까지 이더가격이 더 오른다면 모르겠지만 지금 수준에서는 약1년정도 걸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단 이것도 지금가격이 유지되었을때의 얘기입니다. 떡락이나 악재로 인해 300이하 200까지 내려간다면 아마 멘탈 나가실겁니다.

올해 5월에 모든 코인이 떡락이후 시중에 없던 3070 트리오 같은 상급 글카가 130~150사이 하던것들이 잠시 잠깐 90까지 내려간 적도 있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처음 시작하시는 시기에 좋은점보다 안좋은점을 말씀드리는건 나중에 돌이켜보시면 왜 그랬는지 아시게 될것입니다.

두서없이 너무 긴 글을 작성했네요...

저도 예전에 이런 고민에 빠져있을때 선배님들의 조언을 얻은 경험이 있어 미천하지만 글 남겨드립니다.

모든 분들 성굴하시고 이더 떡상을 외치며 마무리 합니다. 이더 가~즈~아


Comments

가자.... ㅠ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